건너뛰기 메뉴

ºc
미세먼지        
대기환경지수        

화성행성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

검색 전체메뉴
전체메뉴

체험관

찾아가는 성교육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의 성교육활동가가 학교 및 희망기관을 방문하여 대상별/주제별 맞춤형 성교육을 합니다.

  • 성교육 활동가 양성과정
    성교육 활동가 양성과정
  • 찾아가는 성교육
    찾아가는 성교육
  • 찾아가는 성교육2
    찾아가는 성교육
  • 찾아가는 성교육3
    찾아가는 성교육
교육내용

찾아가는 성문화 공연

10대 성 이야기 (반별교육)

양육자 및 보호자 교사와 지도자 맞춤형 특강

교직원, 공공기관 통합폭력 예방교육

장애인 성인권 교육

교육비용

무료: 우선지원대상·기관(담당자와 협의 필요) / 지자체·교육청 지원사업(별도 공지)

유료: 강사(성교육 활동가) 파견 시 신청기관(학교)에서 강사에게 강사료 직접 지급

신청방법

사전 예약제로 운영 (신청기간 중 전화 상담 후 예약가능)

교육신청 절차

  • 전화상담 031)8015-3900

  • 신청서접수

  • 예약확인

찾아가는 성교육 자주 묻는 질문
Q찾아가는 성교육은 무엇인가요?
A지역 사회의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기관·시설·개인에게 강사를 파견하여 성교육 및 폭력예방교육, 성인권교육 등을 실시합니다. 또한 다양한 대상에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내 건강한 성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 찾아가는 성교육은 경기도와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등 지역 기관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찾아가는 성교육은 어떻게 신청하나요?
A학교·기관·시설에서 성교육을 진행하기로 결정하신 경우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031-8015-3900)로 연락, 담당자와 일정을 협의하신 후 홈페이지(https://hssay.hswf.or.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매월 20일을 기준으로 신청기준 다음 달의 교육 신청이 마감됩니다.
Q찾아가는 성교육은 어떤 주제를 다루나요?
A찾아가는 성교육은 학교에서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성(性)과 관련된 주제’를 선정하여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젠더기반폭력예방(성폭력, 성희롱, 성매매, 가정폭력등), 사춘기 성교육, 연애, 디지털성범죄(사이버성폭력)예방교육 등이 있습니다.
Q찾아가는 성교육 강사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A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에서 ‘성교육 활동가 양성과정’을 통해 양성된 전문 강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변화하는 사회 환경과 교육 현장에 발맞출 수 있도록 다양한 ‘성교육 활동가’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Q찾아가는 성교육 신청에 비용이 필요한가요?
A학교(기관)에서 개별로 신청하시고 강사가 파견되는 경우는 신청학교(기관)에서 강사에게 비용을 지급하시게 됩니다.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화성시여성가족청소년재단에 소속된 공공기관으로 기관 차원에서 별도 비용을 받지 않습니다.
Q강사비를 지급하지 않는 예외도 있나요?
A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우선지원대상·기관일 경우: 우선지원대상·기관일 경우 강사비 없이 성교육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031-8015-3900)로 연락주시면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2. 지자체와 교육청 지원사업: 2021년 기준 경기도와 화성시, 화성오산교육지원청 등에서 폭력예방과 성교육에 대한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원사업의 시기와 대상 등 자세한 사항은 공문 등 별도 공지됩니다.(2021년 사업은 지원마감되었습니다)
Q강사비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먼저 학교 행정실에서 기준을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학교 대상 '찾아가는 성교육'의 경우 '2021년도 경기도교육비특별회계 예산편성 기본지침'에 있는 '강사수당'(33페이지)의 '일반강사Ⅱ'에 근거하여 '강사비'와 '원고료'를 지급하시도록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Q권장 교육 인원과 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A청소년성문화센터의 찾아가는 성교육은 대규모 집단 강의는 지양하며, 연령에 따라 권장 시간과 인원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Q온라인 교육도 가능한가요?
A코로나19 상황으로 학교에 외부인 출입이 어려운 경우 학교·기관 상황에 맞춰 온라인(ZOOM사용) 교육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담당자와 논의가 필요합니다.
Q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조회가 필요할 경우?
A화성시청소년성문화센터는 강사 위촉 시점과 이후 매년 1회 성범죄 경력 및 아동학대관련범죄 전력조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관련 증빙 서류가 필요하신 경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학교에서 직접 강사의 인적정보사항과 동의를 받아 조회하는 경우
2. 기존 조회된 서류를 인계받는 경우, 다만 이 경우는 일괄로 조회한 결과를 받기 때문에 엑셀 자료로 되어 있는 것에서 해당 강사의 부분만 발췌하여 전달해드립니다.